Insight | Experience-Driven Brands
경험이 변화를 만듭니다. 바람익스피리언스는 변화를 부르는 경험 브랜드를 포착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와 브랜드 관리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바람익스피리언스가 발견한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경험 중심 브랜드는 규모와 쟝르, 산업, 유형을 뛰어 넘어 존재합니다.
사람, 조직, 이벤트, 도시, 국가 브랜딩 사례를 분석하고 공유합니다.
The Frozen Core: 본질은 얼지 않는다 (BARAM_2026년 1월)
런던의 낡은 코트, 최강록의 조림, 올리비에 르플레브의 와인, 그리고 네오 폴리매스. 2026년 1월, 차가운 시대에도 얼어붙지 않는 본질에 대하여.

2026년 1월 바람의 이야기_본질은 얼지 않는다
London, The Old Coat with AI: 런던, 낡은 코트 속의 인공지능
2026년, AI가 모든 것을 최적화하는 시대에 우리는 왜 런던의 낡은 골목을 찾는가? BBR, Ministry of Sound, DeepMind를 통해 본 런던의 오리지널리티와 브랜드 경험(BX) 인사이트.

런던, 낡은 코트 속의 인공지능
2025년 12월의 바람
2025년 마지막 바람 뉴스레터입니다. 2026년부터는 월별 큐레이션으로 전환합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6 경험 분석, 네오 폴리매스 커뮤니티, 도시 브랜드, 더블유 모먼츠, 그리고 60년 만에 돌아온 붉은 말의 해 병오년 특집까지. 새해를 준비하는 브랜드 경험 인사이트를 담았습니다.

바람 뉴스레터_2025년 12월
BARAM_11월의 바람
11월은 변화와 지속이 공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누리호 4차 발사로 민간 우주산업 시대가 열렸고, 배우 이순재의 별세는 70년 개인 브랜드 레거시의 의미를 되새기게 했으며, 김장 문화는 전통에서 간편형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브루노 파이야르, 헬싱키, K-만년필 세종, 알토대 EMBA까지. 가을의 끝자락에서 만난 브랜드 경험의 이야기들입니다.

바람 뉴스레터_2025년 11월
BARAM_10월의 바람
어느새 10월을 보냈습니다. 여러분의 10월은 어떤 이야기로 채우셨나요? 10월을 마무리하며 | APEC 경주, 코스피 4천 돌파, 젠슨황의 깐부치킨 회동까지. 풍성한 수확의 달이 남긴 브랜드 경험 이야기를 전합니다. MTV의 마지막 카운트다운부터 AI 시대 네오 폴리매스, 와인 평가의 브랜드 가치까지. 11월에도 새로운 바람과 함께!!!

바람 뉴스레터_2025년 10월
baram experience
브랜드 프로젝트, 강연, 교육, 협업
바람 뉴스레터 9월_변화와 적응의 시간
9월 바람은 유럽의 가을과 조선의 지혜를 담았습니다. 비엔나의 도시 브랜딩, 바하우 와인의 프리미엄 전략, 로버트 레드포드의 브랜드 레거시, 그리고 다산 정약용이 보여준 융합적 사고까지. 문화와 예술이 브랜드 경험으로 승화되는 순간들을 만나보세요.
바람 뉴스레터_2025년 9월
🌬️ 바람 뉴스레터 8월_너무 더운 여름을 보내며
비엔나에서 열리는 학회에 참석했습니다. 약 1,000여명의 과학자 틈에서 경영학자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나눴습니다. 너무 더운 8월이 어서 지나가길 바라지만, 뜨거웠던만큼 열매도 잘 영글기를 희망합니다.

바람 뉴스레터_2025년 8월
바람 뉴스레터 7월_스포츠, 영화, 도시,책 이야기로 채웠습니다
7월은 홍수와 폭염으로 안타까운 사고와 사건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출간된 책과 뜨거웠던 스포츠, 영화, 와인에서 배우는 혁신, 네오 폴리매스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8월에도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바람 뉴스레터_2025년 7월
바람 뉴스레터 6월호: 여름과 함께하는 브랜드 경험 큐레이션, 6월의 바람 뉴스레터
브랜드 경험 전문가가 선별한 6월 큐레이션 - 청와대 관람기, 경영학박사 가이드북 출간, 미션임파서블 리뷰, 경험의 멸종 독서 에세이, 베르가모 여행기, 리슬링 와인 칼럼, 네오 폴리매스 커뮤니티까지
바람 뉴스레터_2025년 6월
광복 80주년에 돌아보는 빙그레의 브랜드 경험을 돌아보다 | 바람 익스피리언스
지난 8월 15일은 1945년 일제 식민지를 벗어난 지 80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아주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그리고 바로 잡아야 할 일이 많습니다. 여기 우리나라의 한 브랜드는 꾸준히 그 일을 하고 있습니다. 빙그레가 준비한 광복 80주년 캠페인과 광복절 행사들을 돌아봅니다.

광복 80주년에 만난 빙그레 이야기
OTT 뚫고 극장으로 나온 케데헌
넷플릭스용 애니메이션이 극장에서 싱어롱 이벤트를 진행한다. 당초에 이런 예상을 하진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이 현상은 다양한 해석을 부른다. 브랜드 경험 관점에서 향후 펼쳐질 움직임을 예상해본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경험
Paris City Brand Experience, 모두가 사랑하는 도시, 파리의 브랜드 경험
매년 수천만 명의 방문객을 맞이하는 세계적인 도시가 있다. 당신은 쉽사리 정답을 맞출 것이다. 그렇다. 프랑스의 수도, 파리다. 왜, 이 도시는 사람들의 애정의 대상이 되었을까? 도시 브랜드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관광객을 유혹한다. 그 구성 요소에는 도시의 물리적인 공간, 구성원들의 삶이 만든 문화, 역사부터 산업의 발전에 이르는 다양한 이야기가 있다. 도시 브랜드 연구를 핑계삼아 파리로 여행을 떠나자

모두가 사랑하는 도시, 파리의 브랜드 경험
브랜드 경험 인사이트, 놓치지 마세요
매월 발행_ AI 시대 브랜딩 | BARAM Framework
무료 구독하기 →












